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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유Tip | 엔진오일에 관하여.지식in
플라워팜 | 작성일 20-03-11 15:42 | 조회 1,635 | 추천 2 | 신고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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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온 글은 아니고 공들여 한글자 한글자 머리속에서 꺼내어 쓰려합니다.
"엔진오일 질문드립니다. 뭐가 좋나요? 추천해주세요" 라는 글은 어딜가나 있습니다.
그래서 주저리주저리 써봅니다. 기억에 의존해서 작성하는 글이라 약간의 오류는 있을 수 있습니다.
PC로 쓰고 있기에 문장길이가 깁니다. PC로 보시는게 편할 수 있습니다.
일단 광유/합성유부터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에서 광유는 못 구합니다. 진짜 이악물고 구해야 구합니다..
엔진오일의 대부분(7~80%)는 기유로 구성됩니다. 다른 말로 베이스오일이라고 부르죠.
이 베이스오일이 광유냐 합성유냐에 따라 광유 또는 합성유라고 부릅니다.
나머지 20~30%는 첨가제입니다.
그리고 그 기유는 아래 5단계로 나뉘어집니다.
1기유: 광유
2기유: 광유
3기유: 광유계 합성유(VHVI or GTL계열, 우리나라가 전세계 VHVI 시장을 꽉 잡고 있음)
4기유: 합성유 (PAO계열, Poly Alpha Olefin의 약자, 여기서 부터 진정한 합성유)
5기유: 합성유 (에스테르계열, 진정한 합성유2)
일반적으로 3기유부터 합성유로 칭합니다.
2기유를 한번 더 처리해서 만든게 3기유이며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품질과 규모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순정유도 3기유로 만들며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많이들 쓰시는 수입산 엔진오일들도 대부분 3기유를 씁니다.(Shell,castrol 등)
합성유라고 샵 사장님들이 파는 엔진오일도 대부분 3기유 오일입니다.
사장님은 거짓말하지 않았습니다. 3기유가 합성유 맞으니깐요. 실제 미국 법원에서도 판결난 사항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광유 구하기 힘든 이유는 환경규제가 매우 까다로운 점과
전세계 3기유 시장을 품질과 규모면에서 우리나라 업체가 꽉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SK,GS,S-oil등..특히 SK..)
좋은 품질의 3기유를 싸게 구할 수 있는데 굳이 1,2기유써서 문제를 일으킬 이유가 없습니다.
4기유는 PAO계열을 말합니다. 킥스파오(KixxPAO)들어보셨나요? 그 PAO가 그 PAO입니다.
3기유보다 오일수명이 긴 편이며 엔진보호에 더 좋으나 악셀링이 조금 무거워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무거워서 그런지 고속 주행 때 더 잘 받쳐주는 느낌도 들더군요.
5기유는 에스테르 계열을 말합니다. 이쪽 계열 오일은 생각보다 보기 힘듭니다. 팔긴 팔아요. 아주 비싸게.
3기유보다 수명이 짧으나 엔진퍼포먼스에 가장 좋아 레이싱에 적합하다고 하네요. 안 써봤어요.
에스테르 특성 상 산화가 빨리 일어나 수명이 짧다고 합니다.
일단 흔히 규격이라고 하면 오해하는게...5W20,5W30,0W30,0W40...
이건 그냥 온도에 따른 점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강원도 산골 아닌 이상 그냥 5W20 또는 5W30넣으면 됩니다.
순정유 점도 확인하시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시 규격에 대해서 말하자면 일단 휘발유/경유를 구분합니다.
휘발유자동차는 미국이 환경규제가 까다로운 편이며
경유자동차는 유럽이 환경규제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우리나라는 휘발유:미국규격, 디젤:유럽규격을 차용합니다.
까다로운 쪽을 다 갖다 쓰는 편이죠. 엔진오일도 대충 거기에 따라갑니다.
국산 휘발유차량
API(미국석유학회) 규격을 따릅니다.
차 살때 같이 주는 차량취급설명서 내에 차량 제원표를 보시면 나옵니다.
API SL / API SM / API SN <---- 아마 이 셋 중 하나 적혀있을 겁니다.
SL은 SM의 하위호환이며, SM은 SN의 하위호환입니다. 알파벳 뒤로 갈 수록 상위입니다.
API SN+도 있습니다. 당연히 SN+는 SN의 상위호환입니다.
인터넷에 여러가지 엔진오일들 검색해보시면
해당 오일이 어느 규격을 만족하는지 나옵니다. 그 규격이 써있으면 쓸 수 있는 오일입니다.
국산 경유차량
유럽기준을 따릅니다. 디젤차 타시는 분 유로4,유로5,유로6 많이 들어보셨죠?
디젤전용 엔진오일 규격은 ACEA C1 / ACEA C2 / ACEA C3 / ACEA C4 가 있습니다.
ACEA C1 : (Low SAPS) 저점도,저마찰,연비효율특화 : 국내 차량에서 본 적 없음
ACEA C2 : (Mid SAPS) 저점도,저마찰,연비효율특화 : 유로6로 넘어오면서 대부분 현기차량이 이걸로 바뀜.
ACEA C3 : (Mid SAPS) 고점도,고성능엔진 특화 : 4년전 쯤까지 대부분의 국내차량
ACEA C4 : (Low SAPS) 고점도, 고성능엔진 특화 : 르노삼성차 (르노삼성은 엔진오일 순정이 답인 이유)
ACEA C5도 나온다고 얘긴 들어봤는데 본 적은 없네요.
일단 SAPS가 뭔가..하면 "황산회분,인,황"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뭐든 태우면 잿가루 나오죠? 그 잿가루라고 보면 됩니다.
모든 엔진은 연료도 타지만 오일도 쬐~끔 씩 탑니다.
그리고 디젤차는 환경규제로 인하여 배기에 DPF(매연포집장치)라는 필터를 답니다.
필터에 매연이 끼면 자동적으로 태워서 없앨 수 있지만 잿가루는 더 이상 안 탑니다.
엔진오일이 연소되서 나온 잿가루가 DPF를 막아버린다면?? 수리비 와장창...
라고 해서 나온 규격이 ACEA C1~4 규격입니다.
다른 거 넣어도 뭐 차는 굴러갑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차를 죽여가는 과정일 뿐이지요.
디젤은 무조건 이 규격의 오일을 써야 DPF 수리비 폭탄을 막을 수 있습니다.
15만km에서 죽어야할 DPF가 10만도 못가 죽어버릴 수도 있죠.
보통 DPF 교체비용 100만원 근처합니다 ㅎㅎ
잡설이 길었네요.
아무튼 시중에 파는 ACEA C 규격의 오일은 대부분 ACEA C2, ACEA C3입니다.
ACEA C4도 수입산으로 보긴하는데 비싸죠.
그래서 르노삼성 디젤차 타는 분들 중에 이런 말을 하는 분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순정이 답이다"
네 맞습니다. 르노는 (가성비면에서) 순정이 답입니다.
쌍용은 벤츠엔진 수입한 차량은 벤츠인증규격 써놓기도 해요~ 제원표 보세요~
쉐보레는 모르겠어요~ ㅋㅋ 저는 정비사가 아니랍니다 ㅎㅎ
수입차량
수입차량이라고 하면 대부분 BMW 뭐 그런걸테니 그냥 쓸게요.
BMW,벤츠,폭스바겐(아우디 포함) 등의 유명회사는 별도의 자사 인증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유럽 규격을 따르면서 자사 인증을 별도로 가져가는 겁니다.
차량취급설명서에 제원표를 확인하세요
BMW는 BMW LL-04
벤츠는 MB 229.31 / 229.51 (MB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약자~)
폭스바겐은 VW 502.00 (VW는 폭스바겐의 약자~)
등으로 써있을 겁니다. 포르쉐 뭐 그런 곳도 자사 인증이 있어요. 확인해보세요.
자 그럼 수입차는 순정만 써야하는 겁니까!? 라고 물으신다면 절대 아니죠.
일반 엔진오일 메이커 업체에도 테스트해서 인증을 해줍니다.
엔진오일 제품 검색해보시면 그 오일이 어떤 규격을 만족하는지,
그리고 어느 메이커 인증도 받았는지 다 써있습니다. 그거 맞춰 쓰시면 됩니다.
메이져 국산엔진오일들이 정말 대단한게...
저렴하다 생각되는 오일들도 위 BMW,MB,VW 인증을 엄청 많이 받아놨습니다.
저거 테스트 건 당 100만달러 든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오일 정말 대단한겁니다.
우리나라 사람만 모르는 사실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엔진오일에 축복받은 나라라고 합니다..
일단 가속력, 주행질감,정숙성 뭐 그런 건 사실 개인적 감성과 취향이기에 모르겠습니다.
뭐가 좋은지는 직접 넣어보고 느껴보시면 됩니다.
단 위에 주저리주저리 써놓은 규격을 맞춰 넣으시기 바랍니다.
다른 규격을 넣어도 당장에 차는 굴러가도 차를 망가트리는 지름길이 됩니다.
일단 귀찮은 거 싫어하시는 분은 그냥 순정쓰세요.
순정오일도 전체 오일 레벨 중에 중상급 품질을 자랑합니다.
광유라고 까는 카센터 사장님이 있다면 걸러야할 카센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엔진오일 가격 검색해보면 순정유가 싼 편도 아닙니다.
국산 기준 중상급가격에 중상급품질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수입산오일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갬성적으로도 모르겠는데 가성비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에 국산오일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일반추천1. S-oil seven gold 5w30
- (유럽) ACEA C2,C3와 (미국) API SN을 만족하며 MB229.51/229.31 , BMW LL-04 , VW 502.00/505.00 인증이 되어있습니다.
- 제 생각에 전 세계 최고 가성비 디젤용 오일입니다. 1L 당 3000~3500원 꼴 합니다. 대부분의 디젤차가 사용 가능합니다.
저희 집 i40, 코란도C, 봉고3 모두 이 오일을 사용하며 7000~9000에서 갈아버립니다. 싸니깐요.
- 싼게 비지떡이란 말은 국산오일에선 해당되는 말이 아닙니다. 좋아요 세븐골드.
일반추천2. KixxPAO C3 5w30
- (유럽) ACEA C3와 (미국) API SN을 만족하며 MB229.51/229.31 , BMW LL-04 , VW 502.00/505.01 인증이 되어있습니다.
- 전체 기유 중 2~30%가 PAO(4기유)입니다. 나머진 3기유. 그래도 충분함. 차고 넘침.
- 제가 예전에 쓰던 오일입니다. 별다른 이유는 없고 봉고3가 ACEA C2라서 걍 둘 다 쓸 수 있는 sevengold로 넘어감.
- L당 4500원 정도 합니다. PAO 혼합치고 매우 쌉니다.
- 5w40도 있긴한데 굳이 쓸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일반인에게 5w40은 굳이 쓸모 없습니다.
쪼끔고급1. SK 지크탑 5w30
- (유럽) ACEA C3와 (미국) API SN을 만족하며 MB229.51 , BMW LL-04 , VW 504.00/507.00 , Porsche C30인증이 되어있습니다.
- 인증 화려하죠...포르쉐 인증이라니..좋은 오일입니다. 실사용자 사이에서도 호평이 좋은 오일입니다.
- 얘도 PAO혼합 제품 입니다. Kixxpao와 비슷하게 2~30%혼합되어있다고 합니다.
- L당 8000원꼴 합니다. 대충 쉘이나 캐스트롤도 이 쯤 가격하는 걸로 알아요. 카센터에서 비싸게 팔 뿐이에요.
- 참고로 전세계 VHVI 3기유 중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게 SK YUBASE PLUS입니다..
쪼끔고급2. KIXXPAO1
- (유럽) ACEA C2/C3와 (미국) API SN을 만족하며 MB229.51 , BMW LL-04 , VW 502.00/505.00 인증이 되어있습니다.
- 0W30은 ACEA C2 , 0W40은 ACEA C3입니다.
- 기유가 100% 모두 PAO로 이루어져있습니다.
- 단점으로 조금 무거운감이 있으며 소폭의 연비하락이 있습니다.
집에 휘발유차량이라곤 예전에 모닝밖에 없어서 그냥 엔진오일전문카페와 자동차동호회에서 들은 얘기만 적을게요.
일반추천1. KIXX G1 SN PLUS
- 슬슬 규격 알아보기 귀찮네요.. 이름 그대로 API SN+ 규격을 만족합니다.
- 한 때 엔진오일카페에서 유명했습니다. 품질 좋고 이 세상 가성비가 아니라며.. L당 2500원 꼴입니다.
- 본인이 엄청 험하게 밟고다니지 않는다하면 이게 최고 아닐까요?
일반추천2. Kixxpao 5w30
- (미국휘발유)API SN (유럽휘발유)ACEA A3/B4 규격을 만족하며 MB229.31 VW502.00,505.00 인증이 되어 있습니다.
- PAO가 전체 기유의 20%가량 차지한다고 봤던것 같아요.
- 어머니 모닝에 넣고 타봤는데 쏘쏘하니 괜찮았어요
- L 당 4500원 정도 합니다.
쬐끔고급1. 현대 순정유 중 Mega Turbo syn
- API SN 규격을 만족합니다. 순정오일이기에 타사 인증은 굳이 받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자동차튜닝하는 분들 사이에서 조차 꽤 인정한다고 합니다.
- L당 7~8000원 꼴 하는 것 같아요.
- 이름 그대로 터보차져가 달린 가솔린차량에 적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몰라요...대충 휘발유 쪽 오일들이 규격을 같이 만족하는 것 같은데 잘 몰라요..
5년 뒤 쯤 LPI차량으로 바꿀 생각인데 그때가서 알아보고 쓰던지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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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싼걸로 자주자주 가는게 최고다"라고 하죠?
싸고 좋은 국산오일로 자주자주 갈아주세요.
엔진오일이랑 오일필터,에어클리너 사서 공임나라 가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집에서 직접 7~8000km 마다 갈아주며
신유 1~2L로 Rinsing까지 해줍니다. 뭐.. 싸니깐요 ㅎ
폐오일은 동네 정비소에서 받아줍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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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차량취급설명서 제원표 내에
엔진오일 교환주기 15,000km (가혹 조건 시 10,000km)
뭐 이런 식으로 적혀있죠??
나는 시내에서 살살 타니 가혹 조건은 아니겠지~ 하시면 오산입니다.
시내 주행은 가혹조건 입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기에 키로수 대비 엔진회전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철 주행풍이 엔진룸 안으로 충분히 들어오지 않아
흡기온도가 높아 불완전 연소를 많이 일으킵니다.
마찬가지로 냉각수,엔진오일,미션오일도 적절히 식혀주지 못합니다.
도시 운전자의 대부분은 가혹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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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디젤차주분들은 DAG 3+를 설치하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다른 기능은 다 건너뛰더라도 DPF 상태를 눈에 확연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휘발유와 공통적인 부분을 제외한 디젤차량 관리의 핵심은
인젝터와 DPF입니다. 흡기 클리닝은 그 후의 문제라고 봅니다.
고장코드 분석기능도 일부 못되먹은카센터의 바가지 씌위기를 막아주며
간단한 경우 자가정비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흡기온도,냉각수온도,배기온도,미션오일온도,배터리상태 등 모든 정보가 표기되며
차량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몬스터게이지도 DAG3+와 비슷한데 별도의 핸드폰 공기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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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오해하실까봐...저는 정비사가 아닙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어떠한 일도 하고 있지 않은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취미삼아 자가정비로 차를 관리하면서 꼬리에 꼬리를 물어 알게된 내용들입니다.
그렇기에 다소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댓글 달아주시면 참조하겠습니다.
(주) 빠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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